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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평짜리 창고에서 시작한
창고임당 이야기

창고임당을 어떻게 시작했나요?

아버지가 운송업을 오래 하셨는데, 그런 아버지를 보고 자연스럽게 ‘나도 나중에 크면 아빠 같은 일을 하겠구나.’ 생각했어요. 그래서 학교에서도 물류경영학을 전공했어요. 그런데 막상 공부를 마치고 돌아와 보니까, 아버지가 하시던 운송업이 망해가고 있던 거에요. 적자는 엄청난데, 시스템이라고 할 것도 없었어요. 그때 불안감이 엄청났죠. ‘우리 집은 어떻게 되는 거지? 나는 어떡하지?’

일단 아버지를 도와야겠다는 생각으로 물류업을 시작했어요. 어렵게 어렵게 10평 창고를 빌리고 당근에서 나눔하는 선반 가져다가 놓고 산업단지 엘리베이터를 돌아다니면서 전단지를 붙였어요. 다행히 몇몇 업체가 그걸 보고 연락을 주신 거에요. 당시엔 작은 창고에서 감당하기 힘든 양이라 고민이 많았죠. ‘그래도 한 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했는데, 된 거에요! 그때 함께하던 화주사가 현재는 상장도 하고, 큰 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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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스타트업을 성장시키고 싶은가요?

저희 고객사 중에 처음부터 규모가 컸던 업체는 거의 없어요. 대부분 작게 시작해서 조금씩 성장하신 분들이에요. 그분들 덕에 저희도 창고를 하나둘 늘리면서 키워 올 수 있었고요. 새로운 고객사를 맞이하는 것도 좋지만, 지금은 저희를 찾아주신 고객사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직원분들도 이 가치에 공감하고 자기 일처럼 정말 열심히 해주세요. 고객사 모니터링 하면서 리뷰는 어떤지 보고, 재고는 부족하지 않나 보고, 그리고 포장은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지 생각하고요. 사실 이렇게까지 하는 3PL 업체가 없거든요.

저 또한 성장의 어려움을 알기에 대표님들을 최대한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흥미로운 문의가 있었나요?

이전에 상담문의가 왔었는데 . 이 고객사는 달랐어요. 보통 견적을 먼저 문의하시는데 이 고객사는 창고임당이 어떤 식으로 소통하는지 먼저 문의하셨어요. 저희는 실시간 1대1 밀착관리를 하고, 협업하는 느낌으로 업무를 진행한다 말씀드렸더니, 엄청 만족해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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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사에서 스타트업을 왜 기피할까요?

아무래도 고객사 규모가 작다 보니 기존의 업체는 전화 소통은 거의 불가능하고 메신저도 몇 시간에 한 번씩 체크 하시더라고요. 다른 업체들이 스타트업을 기피하는 이유는 당장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창고라는 공간은 한정되어 있고 3PL 특성상 회전율과 출고량을 중요시하기 때문이죠.

대부분 물류업계는 스타트업과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저희 생각은 달라요. 함께 성장한다는 전제하에, 가장 큰 잠재력과 서로에게 힘을 주는 원동력을 가진 것이 바로 스타트업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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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비전은?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싶어요. 창고임당을 찾아주시는 고객사들이 서로 어려움과 노하우를 나누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커뮤니티요. 보통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좋은 아이디어와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지만, 판매와 마케팅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얼마 전부터는 한 고객사의 도움을 받아서 브랜드 디렉팅이랑 마케팅 서비스도 시작했는데, 반응이 좋더라고요. 저희의 이런 노력이 빛을 발해서 고객사와 창고임당이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싶어요.

상담을 위한 사전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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